이것저것2014. 1. 17. 21:19

9. Side-Blotched Lizard
이 도마뱀은 세 가지 다른 종류(주황색 목, 파란 목, 노란색 목)의 수컷이 있으며 각각 다른 전략을 사용한다. 

주황색 목을 가진 수컷은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며, 주로 넓은 영토 확장과 가능한 많은 수의 암컷 거느리기를 좋아한다. 암컷들을 보호해 주기는 하지만, 그들 중 어떤 개체와도 강하거나 오래 가는 유대감을 형성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자기 영토에 들어온 파란 목 수컷을 쉽게 이긴다. 

파란 목 수컷은 크기가 더 작으며, 남성호르몬은 적게 나온다. 그리고 자신과 강한 유대감을 형성한 암컷 한 마리와 살기 충분한 영토만을 차지한다. 주황색 목 수컷과 마찬가지로 파란 목 수컷은 자신의 암컷을 보호해 주며 안전해질 때까지 공격자를 쫓아내려고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노란 목 수컷이 있는데, 이 수컷의 색깔은 암컷의 색과 거의 유사하며, 자신이 차지한 영토는 없다. 이 수컷은 주황 목 수컷 영토 가장자리에서 살면서 주황 목 개체의 암컷들과 몰래 짝짓기를 한다. 주황 목 수컷은 암컷과 시간을 별로 보내지 않기 때문에, 이 암컷들은 자유로이 영토를 돌아다니고 다른 수컷(여기서는 노란 목)과 거리낌없이 짝짓기한다. 그러나 파란 목 수컷과 유대감을 형성한 암컷은 바람 피는 것을 원치 않아서, 노란 목 수컷의 구애를 거절해버린다. 

그래서 이 도마뱀의 생활은 마치 가위바위보와 비슷하다. 주황 목 수컷이 파란 목을 이기고, 파란 목 수컷은 노랑을, 노란 목 수컷이 주황 목 수컷을 이기는 것이다. 



-------------
한마디로 주황색무늬는 건달형님, 파란무늬는 모범가정, 노랑무늬는 건달 속여먹고 사는 양아치 정도 되려나요 ㅎㅎ




11. 보노보

침팬지와 보노보는 인간과 가장 가까운 영장류인데, 정작 두 종이 하는 행동의 성격은 아주 다르다. 침팬지의 경우 가장 크고 강한 수컷이 그 무리를 지배하지만, 반면 보노보 사회에서는 신체적으로 약한 암컷들이 강한 수컷을 지배한다. 암컷들은 이것을 ‘함께 일하는 것’과 ‘ㅆ..쎄..쎾스’를 이용해서 이뤄낸다. 

대체적으로 보노보 무리에선 모든 것이 섹스를 하기 위한 이유인데, 특히 서로 간에 긴장감이 고조될 때가 그렇다. 예를 들어, 두 마리의 수컷이 같은 암컷을 좋아한다면, 이들은 싸우는 대신 서로서로 섹스를 한다(;;;;;;;). 그렇게 해서 긴장감은 줄어들고 서로간의 우정은 돈독해지는 것이다. 또한, 어떤 암컷이 다른 암컷의 새끼를 때리면 그 어미는 당연히 화나서 쫓아갈 것이다. 하지만, 잠시 후에는 이 두 암컷이 서로의 클리토리스(!)를 어루만져 주며 화해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수컷이 화가 나서 날뛰는데 암컷이 그 수컷을 붙잡고 얼른 한번 사정하게(!!!) 해 줘서 긴장을 풀어 주기도 한다. 

보노보에게는 섹스란 아주 일상적인 일이며, 침팬지들이 마치 인간과 같이 섹스를 약간 금기시하는 것과는 달리 보노보들은 그러한 금기 자체가 없다. 모든 것이 다 조화롭게 흘러가며, 보노보 사회는 이 덕분에 가장 평화로운 사회이기도 하다. 마치 이들은 “전쟁이 아니라 사랑을 하세요”라는 문구 그대로 살고 있는 듯 하다. 




Posted by J.Aus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