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2013. 12. 10. 18:48

1.자신에 대해 뭐든 글로 써보세요. 


생각이든 의견이든 감상평이든. 글속에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엔 위 동영상의 얘기처럼 자신의 글 수준에 대한 초라함을 이겨낼수 있어야 합니다.



2.다른이와 깊이 있는 주제로 대화를 많이 하세요.


대화로 다른이의 말을 듣는것도 있지만 내 말을 내가 듣는것도 있어요. 대화를 거듭하다 보면 어느새 내가 정리되어 갑니다. 친구들이라면 뭐 사회정치문제같은걸로 시작해볼수 있겠죠. 싸움이 될수도 있지만 감정에만 휩쓸리지 않는다면 다른 생각을 가진이와 대화를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어떤이의 말을 인용하자면 "모두가 같은 생각을 하면 아무도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란 말이 있지요.



3.다른이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세요.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가? 이런 이야기들 보단 그냥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예를 들자면 TED의 강연들을 보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TED앱을 깔면 주제별로 분류된걸 볼수 있으니 관심이 가는 이야기들을 한번 들어보세요. 유명인들도 많이 있고 다들 쉽게쉽게 이야기합니다. 


우리나라에도 TED를 따라한 "세상을 바꾸는 15분"이라는게 있긴한데, 다소 성공학 이야기같이 들리는것도 있어서...그냥 참고삼아 알려드립니다.



4.위즈돔 이라는데를 활용해보세요


위즈돔이라고 하는데가 있는데 사회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해 볼 수 있습니다. 어렴풋이 관심이 가는 분야가 있고 마침 그런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이 위즈돔에 소모임을 만들었다면 신청하고 참여하면 됩니다.


저도 한번 참여해 봤는데, 괜찮은거 같아요.



5. 스티브 잡스가 말했듯이 젊음의 최대 장점은 잃을게 없다는 겁니다.


2개월동안 그냥 자유여행 한번 떠나보세요. 그래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과 많은 경험들을 해보세요.


얻는게 많습니다.


나는 30대가 되어서야 일본 중국 호주 캐나다 등지를 반 자유여행식으로 다녔는데 좀더 일찍 다닐수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어학연수 말고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나라로 그냥 배낭여행 떠나보세요.




여기까지가 같은 고민을 했었고 이제는 나의 길을 찾아서만들어가보고 있는 저의 조언입니다.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시기를....

Posted by J.Austen